몽골 여행은 모든 여행자에게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광활한 초원과 끝없이 펼쳐진 사막, 그리고 맑고 투명한 홉스골 호수까지, 몽골의 자연은 경이로움을 선사합니다. 특히 고비사막은 세계 3대 사막 중 하나로, 모래 언덕 위에서 즐기는 사막 썰매와 낙타 체험은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줍니다. 몽골 여행을 준비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와 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6박 7일 몽골 여행의 일정과 주요 명소, 그리고 여행 경비와 준비물까지 모두 소개합니다. 몽골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이 글을 통해 더욱 알찬 여행을 준비해보세요.

고비사막부터 홉스골 호수까지 6박 7일 몽골 여행 가이드

2024년 제일 핫한 여행지 몽골

2024년, 몽골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여행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광활한 대자연 속에서 고비사막의 웅장함과 홉스골 호수의 맑음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국적인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몽골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적인 게르 숙박 체험은 여행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2024년에는 몽골의 다양한 페스티벌과 행사들이 더욱 풍성하게 마련되어 있어, 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예정입니다. 몽골은 지금, 여행자들이 꿈꾸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최고의 핫스팟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몽골 여행 준비물과 경비

여행 준비물

몽골 여행을 떠나기 전, 꼭 챙겨야 할 준비물들을 소개합니다. 다음의 리스트를 참고하여 준비물을 꼼꼼히 챙기세요.

모자와 선글라스: 몽골은 햇볕이 강하기 때문에 모자와 선글라스는 필수입니다.

선크림: 자외선 차단을 위해 반드시 선크림을 챙기세요.

긴팔 상의와 경량 패딩: 일교차가 크므로 긴팔 상의와 경량 패딩이 필요합니다.

보습제: 건조한 기후 때문에 핸드크림과 립밤을 준비하세요.

편안한 신발: 많은 걷기와 트레킹을 위해 편안한 신발을 신으세요.

여분의 배터리: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 여분의 배터리를 챙기세요.

응급 약품: 기본적인 응급 약품과 개인적으로 필요한 약을 준비하세요.

간식과 식수: 긴 이동 시간을 대비해 간식과 식수를 준비하세요.

여행 경비

몽골 여행의 경비를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다음의 표를 참고하여 예산을 계획하세요.

항목비용 (KRW)
항공권 (왕복)600,000 ~ 1,000,000
투어 비용 (6박 7일)700,000 ~ 900,000
숙박비300,000 ~ 500,000
식비200,000 ~ 300,000
기타 (입장료, 교통비 등)100,000 ~ 200,000
총 예상 경비1,900,000 ~ 2,900,000
몽골 항목별 여행경비

몽골의 주요 여행지 소개

몽골은 광활한 대자연과 고유한 문화로 많은 여행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고비사막과 홉스골 호수는 몽골을 대표하는 여행지로, 각각의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몽골에는 많은 명소들이 있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고비사막

특징

고비사막은 세계 3대 사막 중 하나로, 그 규모와 장엄함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광활한 사막과 모래 언덕은 몽골 여행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입니다.

볼거리

홍고린 엘스: 800m 높이의 모래 언덕으로, 사막 썰매와 낙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얀작: ‘불타는 절벽’이라는 별명을 가진 곳으로, 붉은 모래와 가시나무 덤불이 인상적입니다.

욜링암: 얼음협곡으로 불리며, 승마 트레킹과 함께 얼음을 볼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홉스골 호수

특징

홉스골 호수는 몽골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로, 그 맑고 깨끗한 물은 ‘몽골의 진주’라 불립니다. 호수 주변의 자연 경관은 휴양과 힐링에 최적입니다.

볼거리

호숫가 산책: 맑고 푸른 호수를 따라 산책하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수상 액티비티: 카약, 모터보트, 수영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차탕족 마을: 러시아 국경 근처에 위치한 차탕족 마을을 방문하여 그들의 전통 생활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울란바토르

특징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는 현대적이면서도 전통적인 매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도시 곳곳에서 몽골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장소들이 많습니다.

볼거리

간단테그친렌 사원: 울란바토르의 가장 큰 불교 사원으로, 아름다운 건축물과 불교 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수흐바타르 광장: 울란바토르의 중심 광장으로, 다양한 문화 행사와 이벤트가 열립니다.

자이승 언덕: 도시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로, 일몰 시간에 특히 아름답습니다.

테를지 국립공원

특징

테를지 국립공원은 울란바토르에서 차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다양한 액티비티로 유명합니다. 캠핑과 트레킹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볼거리

거북바위: 거대한 거북 모양의 바위로, 등산객들에게 인기 있는 명소입니다.

아르야발 명상 사원: 산 중턱에 위치한 명상 사원으로,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명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르 캠핑: 전통 몽골 게르에서 숙박하며, 자연 속에서의 하룻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고비사막 6박 7일 투어 일정

몽골 여행에서 고비사막 투어는 빼놓을 수 없는 하이라이트입니다. 고비사막의 웅장한 자연을 경험하고,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6박 7일간의 고비사막 투어 일정을 소개합니다.

1일차: 울란바토르 도착

일정

울란바토르 국제공항 도착: 현지 가이드와 만남.

호텔 체크인 및 휴식: 여행 준비와 휴식.

시내 투어: 간단테그친렌 사원 방문, 수흐바타르 광장 둘러보기.

2일차: 울란바토르 – 바얀작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바얀작으로 이동.

바얀작 도착: ‘불타는 절벽’ 트레킹.

캠핑: 바얀작 주변에서 야영.

3일차: 바얀작 – 홍고린 엘스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홍고린 엘스로 이동.

홍고린 엘스 도착: 모래 언덕 탐험 및 사막 썰매 체험.

낙타 체험: 낙타를 타고 사막을 탐험.

캠핑: 홍고린 엘스에서 야영.

4일차: 홍고린 엘스 – 욜링암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욜링암으로 이동.

욜링암 도착: 얼음협곡 트레킹 및 승마 체험.

캠핑: 욜링암에서 야영.

5일차: 욜링암 – 차강 소브라가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차강 소브라가로 이동.

차강 소브라가 도착: ‘몽골의 그랜드캐년’이라 불리는 곳에서 트레킹.

일출 감상: 차강 소브라가의 아름다운 일출 감상.

캠핑: 차강 소브라가에서 야영.

6일차: 차강 소브라가 – 울란바토르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울란바토르로 귀환.

울란바토르 도착: 호텔 체크인 및 휴식.

저녁 식사: 현지 음식 체험.

7일차: 울란바토르 출발

아침 식사 후: 자유 시간.

쇼핑 및 기념품 구매: 울란바토르 시내 쇼핑.

공항 이동 및 출국: 울란바토르 국제공항에서 출국.

홉스골 호수 6박 7일 추천 코스

홉스골 호수는 몽골 북부에 위치한 아름다운 호수로, ‘몽골의 진주’라 불릴 만큼 맑고 투명한 물을 자랑합니다. 이곳은 몽골인들과 외국인 관광객 모두에게 사랑받는 휴양지입니다. 호수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1일차: 울란바토르 – 홉스골 호수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울란바토르에서 홉스골 호수로 이동.

무릉 도착: 홉스골 호수 인근의 거점 도시 무릉에 도착 후 휴식.

호텔 체크인: 무릉의 호텔에 체크인 후 자유 시간.

2일차: 하트갈 마을 탐방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하트갈 마을로 이동.

하트갈 마을 탐방: 호숫가를 따라 산책하며 현지 문화 체험.

수상 액티비티: 카약, 모터보트, 수영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 즐기기.

캠핑: 호수 근처에서 야영.

3일차: 장하이 마을 탐방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장하이 마을로 이동.

장하이 마을 탐방: 호숫가를 따라 걷고, 근처의 코리돌 산 트레킹.

현지 체험: 차탕족 마을 방문 및 전통 생활 체험.

캠핑: 호수 근처에서 야영.

4일차: 호수 서쪽 탐방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호수 서쪽으로 이동.

서쪽 호숫가 탐방: 휴양지에서 휴식 및 여유로운 시간 보내기.

수상 액티비티: 카약, 모터보트 등 즐기기.

캠핑: 호수 서쪽에서 야영.

5일차: 울란바토르로 귀환

일정

아침 식사 후 출발: 울란바토르로 귀환.

도시 탐방: 울란바토르 시내 관광.

호텔 체크인: 울란바토르 호텔에서 휴식.

6일차: 울란바토르 자유 여행

아침 식사 후: 자유 시간.

쇼핑 및 기념품 구매: 울란바토르 시내 쇼핑.

현지 음식 체험: 울란바토르의 다양한 현지 음식을 맛보기.

7일차: 울란바토르 출발

아침 식사 후: 자유 시간.

공항 이동 및 출국: 울란바토르 국제공항에서 출국.

몽골 트레킹 코스 추천 TOP 4(난이도)

몽골은 광활한 대자연 속에서 트레킹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다양한 트레킹 코스를 통해 몽골의 아름다운 풍경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몇 가지 추천 트레킹 코스를 소개합니다.

1. 체체궁 트레킹

특징

체체궁 트레킹은 몽골의 명산인 복드칸 국립공원의 최고봉을 오르는 코스입니다. 초원과 숲, 야생화들을 감상하며 걷는 이 코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완주할 수 있습니다.

해발고도: 2,256m

거리: 약 17km

소요시간: 약 6시간

2. 엉거츠산 트레킹

특징

엉거츠산 트레킹은 몽골인들의 최고 휴양지로 꼽히는 코스로, 탁 트인 풍경과 야생화, 전나무 숲이 펼쳐지는 매력적인 길입니다. 대부분 완만한 초원길로 이루어져 있어 초보자도 쉽게 걸을 수 있습니다.

해발고도: 2,085m

거리: 약 8km

소요시간: 약 3-4시간

4. 열트산 트레킹

특징

열트산 트레킹은 기암괴석과 광활한 초원이 조화를 이루는 코스로, 가장 몽골적인 풍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드넓은 초원을 산책하듯 걷는 코스로, 그림 같은 풍경을 감상하며 여유롭게 걷기에 좋습니다.

해발고도: 1,650m

거리: 약 5km

소요시간: 약 2-3시간

4. 욜링암 트레킹

특징

욜링암 트레킹은 고비사막 내 얼음협곡을 따라 걷는 코스로, 여름에도 얼음을 볼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승마와 트레킹을 결합하여 고비사막의 장엄한 자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발고도: 2,000m

거리: 약 10km

소요시간: 약 4-5시간

몽골 여행 시 유의사항

몽골은 아름다운 자연과 독특한 문화를 가진 나라지만, 여행 중 주의해야 할 점들도 많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다음의 유의사항을 꼭 참고하세요.

날씨 준비: 몽골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여름에도 경량 패딩과 긴팔 상의를 준비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매우 춥기 때문에 두꺼운 옷과 방한 장비가 필수입니다.

자외선 차단: 몽골의 햇볕은 매우 강하므로 모자, 선글라스, 선크림 등을 챙겨 피부를 보호하세요.

음식과 물: 현지 음식을 먹기 전에 위생 상태를 확인하고,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과 식수를 항상 준비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강 관리: 기본적인 응급 약품과 개인적으로 필요한 약을 챙기세요. 여행 중 보습제와 립밤도 필수입니다.

현지 문화 존중: 몽골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게르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고, 나이 많은 사람을 먼저 대접하는 등의 예의를 지켜주세요.

현금 준비: 일부 지역에서는 카드 결제가 어려울 수 있으니, 충분한 현금을 준비하세요. 특히, 작은 단위의 돈도 필요합니다.

교통 수단: 장거리 이동 시 차량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연료와 예비 타이어 등을 준비하세요. 비포장도로가 많아 SUV나 푸르공 같은 차량이 유리합니다.

통신 수단: 몽골의 일부 지역은 인터넷 접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요한 연락을 위해 현지 유심이나 위성 전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유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준비하면, 몽골에서의 여행이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몽골에서의 멋진 여행을 즐기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몽골 여행의 매력과 준비 사항, 그리고 추천 코스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몽골의 고비사막과 홉스골 호수는 그 웅장함과 아름다움으로 모든 여행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준비물과 경비를 잘 챙기고, 유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몽골에서의 모든 순간이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이 되기를 바랍니다.